「금색의 갓슈!!」를 독파한 분을 위한 논술대비문제
갓슈 세미나에 가고 싶어~
발제문을 읽고 발표를 듣고 싶어~
배우고 싶어 토론하고 싶어 질문하고 싶어 필기하고 싶어... 하면서 칭얼거리다가
그런 자신을 달래기 위해서 만든 문답입니다. 평소에 궁금했던 부분들 총정리.
후반부로 갈수록 그야말로 가르침이 필요한 항목이 가득입니다.
답변 쓰자니 머리가 깨질 것 같습니다만 그래도 대답하다보면 정리는 좀 될 것 같네요.
그러면 분석글 쓰고 성불할 수도 있겠죠...;
아예 릴레이 문답으로 만들까도 했으나 그랬다간 지적한 분들에게 원성이 들려올 듯해서 관뒀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의견을 들려주시면 감사 감사 ^^/



어린이용 책 맨 뒤에 독후감 지도용으로 왕왕 있었던 <생각해봅시다>


1. 갓슈가 치르고 있는 <마왕계승전>의 문제점은 구체적으로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우선 인간계에 주는 거 없이 민폐만 끼치고 있다는 점.
그리고 참가자들의 참가의사가 무시된 채 강제적으로 실시되고 있다는 점이겠지요. 2권 말미에서 결정적으로 그 비극성이 드러나긴 했습니다만, 사실 코루루의 변신인격이 정말로 외부에서 주입된 것인지 좀 의심스럽습니다. 별로 싸울 의사가 없어보였던 다른 아이들도(티오라든가) 있는데 그 애들에게는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으니까요. 후보 선별 기준이 매우 궁금합니다.
같은 인간끼리도 문화가 다른 판에, 마계의 마물들이 어떤 사고방식을 지니고 있는지 모르겠으므로 비정한데다 난폭하기까지 한 배틀 로얄 시스템 자체에는 별다른 이의가 없습니다. 목숨을 빼앗지 않는다는 점은 꽤 인도주의적(?)이기도 하고요. 단지 참가 의사 정도는 고려해줘야지 않겠나 싶습니다.


2. 이 배틀 로얄에서 참가자의 생명을 보장받음으로서 획득된 것은 무엇입니까? 그렇다면 생명 대신에 개개인이 걸고 있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시간여유가 생겼지요. 만일 매 시간마다 마물아이들이 죽어나간다고 한다면 지금과는 비교도 안 되게 처절해졌을 거고, 갓슈와 키요마로의 선택도 상당히 달라졌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보면 마물 어른(;;)들이 아이들을 ‘울타리 내에서’ 보호하고 있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어쩌면 이 배틀 로얄은 인간계의 학교에 대입될 만한 마물들 나름의 교육 시스템일지도 모르겠어요. 잠깐, 그럼 코루루는 단순히 등교거부아동이었나(...). 갓슈가 내건 공약이라는 건 학생회장이 되어서 시험거부쟁취? 꺄아아악 누가 이 내용으로 학원물 좀 그려주세요.
얘기가 샜습니다만, 이 작가가 마왕계승전에 대한 기성세대의 논리를 제시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이 간절합니다.
생명은 보장받았습니다만, 졌을 때 왕위후보 탈락이라는 것 이외에도 ‘일반 독자에게 어필할 만한’ 상실 요소가 있어야 이야기가 재미있어지겠지요. 이 작품의 구성이 대단한 점이 그것인데, 2인 1조라는 시스템을 차용함으로서 전원에게 ‘파트너와의 이별’이라는 요소를 넣어주었습니다. 본디 배틀 로얄은 파벌은 있어도 친구는 없는, 어떤 수를 써도 비난받지 않는 정글게임인데 생명 보장으로 인해 그 점을 느슨하게 만들고, 정을 버려야 살아남을 수 있는 배틀 로얄에서 오히려 ‘정(絆:きずな)’을 강조했지요. 이것은 우정을 중시하는 소년만화로서의 자격요건에 딱 들어맞습니다. 소년만화에서 차용하기 어려운 배틀 로얄 시스템을 이런 식으로 집어넣다니 정말 하루이틀 고심한 구성이 아닌 것 같아요.


3. 갓슈에게 진정 「왕의 자질」이라는 게 있다고 보십니까? 있다면 어떤 점이 그렇습니까?

솔직히 말해도 됩니까?
지금 갓슈가 말하는 논리나 정의 등등은 갓슈의 나이가 어리다는 부분에 상당히 기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갓슈가 6세라는 설정이 아니었다면, 입에 발린 소리 아니면 철없는 하룻강아지 뭐 이런 반감을 샀을 것 같아요. 갓슈가 어리기 때문에 그 아이가 하는 말은 진심이고, 그 순수함과 정곡을 찌르는 부분이 읽는 사람의 가슴을 울리는 포인트가 된다고 봅니다. 그게 열혈 소년 만화의 기본이었을 테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갓슈가 정말 다른 사람을 통치하는 ‘왕’으로서 자질이 있는지는 판단하기 어렵네요. 이제부터 어떤 모습으로 자라날지 짐작도 안 가는지라...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계사에 남을 성군이 될 가능성도요.


4. 갓슈가 어진 왕이 되려고 하는 것은 일본의 메이지 유신과 같은 「위로부터의 혁명」이라고 볼 수 있습니까? 그렇다면 이것에는 비판받을 여지가 있습니까?

위로부터의 혁명은 효율성 면에서 무시할 수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상대적으로 대중이 혁명에 대한 면역을 가지지 못하게 된다는 무시할 수 없는 단점도 있습니다. 갓슈의 현재 목표인, ‘내가 제일 강한 자가 되어 부조리한 세상을 바꾸겠다’는 주장은 확실히 위험하지요. 일본적이기도 하고.
그나마 갓슈의 목표가 ‘나 아니면 안 된다’는 게 아니고 ‘어진 왕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라 구원받는다고 생각합니다. 티오와 다른 친구들을 그런 식으로 설득해서 끌어들였던 것처럼요. 한데 요새 진행되어가는 것을 보니 어느샌가 나 아니면 안 된다는 식으로 가는게 아닌가 싶어서 앞으로의 전개가 기대됩니다.
그리고 저만의 생각인지는 모르겠는데 저런 식으로 몰고 가는 건 갓슈가 아니라 키요마로인 거 같아요;;;


5. 현 상황에서 아래로부터의 혁명은 가능할까요?


책에 의해 낯선 인간계에서 완벽하게 통제되고 있는 상황에선... 교육개혁(;;;)을 외치며 전 마물 아이들이 시위모드로 들어가면 모를까(풉). 하지만 배틀 로얄의 특성 상 배신자를 경계하지 않을 수가 없고 결국 모래 모으듯 뭉치는 건 힘들겠지요.
일단 마계로 돌아가서 항의서를 쓰든지 반성문을 쓰든지 방송국을 점거하고 교장 사진을 불에 태우든지 해야 할 것 같습니다.


6. 갓슈가 만든 파벌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의미를 갖고 있다고 한다면 어떤 것일까요?

데모르트를 다구리하던 거요?(....) 사천왕들을 2 대 1로 때려잡던 거요?(....)
갓슈네 4대 드림팀이라는 게, 혼자라면 절대 못 살아남았을 약체 콤비들이 모인 거 아닙니까(쿨럭쿨럭). 배틀 로얄이 비겁하다 어쩌다 해도, 결국 적본 콤비는 한 번에 두 팀을 상대했던 일이 없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2:1로 싸워서 이길 정도가 되면 파워 레벨이 너무 올라가버려서, ‘동료에게 의지할 필요성’이 없어질 테니까요. 그건 이 작품이 지속적으로 강조해온 우정이라는 요소에 어긋납니다.
그래서 그 부분과 타협하기 위해서 여러 장치를 사용했지요. 조피스가 먼저 천년마물을 40마리나 끌어들여서 물량공세로 나섰고, 그에 대항해서 갓슈네가 팀을 짜서 진입하는 식으로. 흑본 콤비가 죄다 깨버리긴 했습니다만.
게다가 확실히 팀플레이가 재미있어요. 각자 주문의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 수가 생겨난다는 설정은 다채로운 전개를 보장하는 데다, 흩어놓으면 별 것 아닌 듯한 개개인의 재능이 다함께 빛을 볼 수 있다는 희망이기도 합니다.

7번과 8번에는 23권 미리니름이 있으므로 우선 가립니다.


7. 적본 vs 리오우전 이후, 아무 희생 없이 모두를 구한다던 이야기는 유효하다고 생각하십니까?

갓슈의 입에서 ‘한 명도 버리지 않고 모두를 구해내겠다’라는 감동적인 대사가 나오게 하자마자, ‘인생 그렇게 만만하지 않다’는 식으로 작가가 던져준 첫 번째 희생자가 키요마로였지요. 23권까지밖에 보지 않아서 요새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죽다 살아난 키요마로를 차치하고서라도 책들이 활활 타오르고 있습니다.
‘그래도 이상을 걸고 할 수 있는 데까지 달려가보는’ 모습 자체에 의의를 둘 생각인 건지. 소년만화기도 하고, 그것도 나쁘진 않겠지만 말이예요.


8. 리오우전은 적본 콤비에게 있어 어떤 의미를 갖는다고 생각하십니까? 갓슈에게는? 키요마로에게는? 두 사람의 관계에서는?

선의라고는 해도, 키요마로가 갓슈를 속였다는 게 문제일까요... 그것도 절대로 원하지 않을 방식으로. 키요마로 입장에서야 감동적인 자기희생이지만 갓슈 입장에서는 이렇게 끔찍한 대가도 없을 겁니다.
‘내가 아니라도 갓슈는 왕이 될 수 있다’라는 사실을 인정했다는 부분에서 보면 확실히 키요마로가 한 단계 성장한 거라고 볼 수 있을 텐데, 두 사람의 신뢰관계를 생각하자면 그렇게 낙관적으로만 보기 어려워요. 술을 쓰는 순간 정신이 날아가버리는 갓슈가, 이런 일을 겪고도 키요마로를 어디까지 믿을 수 있을런지. 224화에서 두 사람이 나누는 대화(라기보다는 키요마로가 일방적으로 내리는 지시)를 보고 이젠 모르겠다며 포기했습니다만, 이 사건에 대해서 제대로 된 얘기를 나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말로 이상을 위해서라면 뭐든 바칠 수 있다는 걸까요? 그 대가가 파트너라고 해도?
갓슈는 그 점에 대해서 생각하고, 키요마로부터 독립할 채비를 해야겠지요.
키요마로는 떠나보낼 준비를 해야겠고.


9.「금색의 갓슈!!」는 일본 소년만화사의 흐름에서 볼 때 어떤 의의를 가질 수 있을까요?

누가 좀 가르쳐주세요 ;ㅠ;
소년만화에 대해서 아는 게 없어놔서... 나름대로 공부 중이긴 한데 너무 부족합니다. 전투 시스템이 상당히 독특하다는 건 알겠지만, 정리를 하려면 구체적으로 어떤 건지 전작들과 비교하고 맞춰봐야 할 텐데요.
우선 드래곤볼부터 봐야...;


10. 이 작품에 도입된 게임적 요소로 어떤 것이 있습니까?

워낙에 게임치라서 잘 모르겠습니다만...
전투진행에 따라 주술들이 하나씩 획득되면서, 파워만 무작정 상승하는 게 아니라 특성을 가지고 있고 그에 따른 응용이 가능한 점은 게임에서 온 거라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11. <소년 선데이>라는 잡지의 연재작으로서 「금색의 갓슈!!」가 어떤 의의를 가질 수 있을까요?

소년 선데이 만화 연표 같은 거 없을까요.
제가 열심히 안 봐서 그렇겠지만, 소년격투만화는 어째 점프계열밖에 떠오르는 게 없더라고요...; 선데이 만화로 생각나는 것이라면 타카하시 루미꼬, 아오야마 고쇼, 아다치 미츠루 정도니. 아, <꼭두각시 서커스> 엄청 좋아합니다.
그래서 뭐라고 섣불리 말을 못하겠습니다만, 대신 다른 분의 말씀을 인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만일 갓슈가 점프 만화였다면, 조피스전에 돌입하기 전에 몇 달 간 특훈부터 거쳤을 것이다.”


12. 배틀 로얄이라는 요소를 도입한 일본 서브컬쳐 작품의 예를 들어주세요.

소년만화에서라면 <세인트 세이야>가 야악간 그런 요소가 들어가려다 말았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비정하고 냉혹한 배틀 로얄이라는 요소가, 우정 정의 승리를 강조하는 소년만화와는 안 맞는 부분이 있어서 그런지도 모르겠네요.
제가 아는 것은 소설 및 영화 <배틀 로얄>, 특촬물인 <가면라이더 류우키>, 그리고 게임 <페이트> 정도. 그나마 페이트는 해보지도 못했어요.
게다가 전 영화 <배틀 로얄>이 개봉하기 전까지는 저런 싸움방식이 있다는 것도 모르고 있었습니다. 레슬링에 <로얄 럼블>이라는 시스템이 있다는 것도 최근에 조사하다 알게 되었고요. 혹시 일본에서도 예의 소설이 발표된 후 갑자기 차용작들이 나오기 시작한 건 아닌가 싶은데 어떨까요. 당시에 비윤리적이라고 논란거리가 되었다고 알고 있는데.
자극적인 시스템이고 쉽게 독자를 끌어당기긴 하지만, 잘 사용하기는 어려운 소재 같습니다.

문제 및 답변 작성 / 살아가자
by 살아가자 | 2006/03/22 12:12 | 만화 | 트랙백(2) | 덧글(6)
트랙백 주소 : http://tutu.egloos.com/tb/2299250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Cedar at 2006/03/27 23:49

제목 : 「금색의 갓슈!!」를 독파한 분을 위한 논술대비문제
「금색의 갓슈!!」를 독파한 분을 위한 논술대비문제. 어린이용 책 맨 뒤에 독후감 지도용으로 왕왕 있었던 <생각해봅시다> 살아가자님 이글루에서 가져와서 열심히 써봤습니다. 쓰다보니...more

Tracked from Lotus Eater at 2006/04/07 00:10

제목 : 금색의 갓슈!!를 독파한 사람을 위한 논술 문제.
「금색의 갓슈!!」를 독파한 분을 위한 논술대비문제 살아가자님의 요청을 받고 스슥 트랙백. 전공 쪽지 시험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니 이런게 하고 싶어지네요? (.....)어린이용 책 맨 뒤에 독후감 지도용으로 왕왕 있었던 <span style="FONT-SIZE......more

Commented by shade at 2006/03/22 15:32
교장 사진을 불에 태운다에 올인하겠습니다. (←네가 해봤자 소용없어)
우우우.. 처음에는 그래도 웃으면서 보고 있었는데 나중에 가면 갈수록 같이 심각해져버리는 것은 살아가자님의 음모셨던 겁니까 아니면 이 문답과 원작 자체가 어두워서 그런 겁니까 orz (둘다죠!;ㅁ;)
Commented by 사이암 at 2006/03/22 18:02
아, 오늘 자다가 불현듯 생각났는데 말입니다. 갓슈에 대해 생각해 보신다면 반드시 추천 드려야 할 만화가 있었습니다. 대체 왜 이걸 까먹고 있었는지 의심이 갈 정도네요;; 타이의 대모험 한번 보세요. 최근에 무삭제 완전판이 나왔으니 그때 추천드린 다른 것들보다는 구해 보시기 쉬울 겁니다. 이걸 보시면 왜 제가 갓슈를 게임을 베이스로 한 만화라고 했는지 짐작하실 수 있을 듯. 특히 마음의 힘이 파워업하여 새로운 필살기가 된다는 요소 등등... 이것 외에도 게임 RPG를 기반으로 한 진짜 전형적인 용자물 몇개가 있었는데 머릿속에서 아물아물 잘 안 떠오르네요.
Commented by 사이암 at 2006/03/22 18:04
타이의 대모험은 아주 전형적으로 주인공이 동료들을 모아 힘을 얻고 최종보스를 물리치러 가는 도중 동료들과 주인공이 더불어 성장한다는 80년대 RPG 용자물을 고스란히 답습하고 있으니, 아마 그 당시 RPG 분위기도 감이 잡히실 겁니다. 물론 요즘 RPG 들은 안 이래요. 오히려 이 시절이 그리울 정도로 주인공에게 공적인 명분이 사라지고 사적인 영역으로 들어가 버려서 말이죠. (궁시렁)
Commented by 月洋MoonC at 2006/03/22 22:59
우왓 꼭 한번 해보고싶은 문답입니다.;ㅂ;b
하지만 제가 쓰는 답이래봐야 워낙에 만화사에 대해 아는 게 없으니... 별 영양가는 없을지도요.

페이트같은 경우엔 워낙 타입문 세계관의 인상이랄까 개성이 강렬해서 그 배틀로얄의 특징인 '나 말곤 다 적' 이라는 데서 오는 비극성이 잘 어필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게임 후반에 가면 이 게임의 스토리가 배틀로얄 시스템에 기초하고 있었다는 것도 이미 망각의 건너편... 하지만 '2인 1조'라는 점에 있어서, 금색의 갓슈와 맞물리는 요소가 존재한다는 건 흥미로운 것 같아요.
게임 RPG를 기반으로 한 만화- 갑자기 머리를 굴리려니 통 생각나는 건 없고, 눈에 보이는 건 건너편 책장에 꽂혀있는 마법기사 레이어스네요.(...;;;) 아무튼 잘 읽고 깊이 생각해볼 소재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르네이 at 2006/03/24 11:32
4번은 저도 상당히 걱정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자칫 개혁을 위해서라면 힘부터 쥐어야 한다는 식의 페리클레스 신드롬으로 연결될까봐 말이죠. (가끔 저는 갓슈가 연재되는 잡지가 점프도 매거진도 영애니멀도 아닌 선데이라는 거에 굉장히 안심을 하게 됩니다^^;)
Commented by 살아가자 at 2006/03/29 23:49
shade님 / 애초에 진지하게 고민하면서 만든 문답이라 재치나 위트 같은 걸 기대하시면 곤란합니다 orz(그런게 없는 인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이암님 / 그러고보니 그게 있었네요... 타이의 대모험!!!!!! 중학생때 목숨걸고 봤건만 세월의 힘인지 거의 기억이 안납니다. 포프가 최고였다는 것말고는요; 추천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다시 봐야겠네요.
저도 요새 주인공이 공적인 명분을 잃어가고 있다는 게 좀 맘에 안듭니다... (류우키 엔딩의 상처가 아직도)

月洋MoonC님 / 페이트에 대해서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보질 않고 듣기만 했으니 원;;;
문답 꼭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_* 제 부족한 생각만으로는 별로 뾰족한 답이 나오질 않아서요. 다른 분들의 의견이 듣고 싶습니다.

르네이님 / 선데이의 다른 만화들을 훑어보자면 갓슈의 앞날이 밝게 느껴져서 다행이예요 ㅠ_ㅠ/
이 작가가 어디까지 갈 수 있을런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기대하고 있습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


rss

skin by 이글루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