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란고교 호스트부가 좋은 이유
비만 와서 기분이 처진다고 불평해서 벌받았나 봅니다. 이번에는 더워서 아무것도 못하겠네요. 저 때문에 같이 벌받고 계신 서울 시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를 드립니다. 너무 더워서 짐꾸려 피난을 떠난 학교 도서관은 2학기 수시 때문에 휴관 orz 아악 이제 겨우 8월이 시작되었을 뿐인데!


이러한 요즘의 낙은 이가라시 타쿠야 + 에노키도 요우지 콤비의 신작 <오란고교 호스트부>입니다. 만화책만 보고 치워버리신 분들도 한번 보시는게 어떨까 권하고 싶습니다. 원래 저는 원작에 대한 혹평을 들어놔서(게다가 전혀 보고 싶지 않은 느낌의 제목) 애니도 시청할 생각이 없었는데, 우테나 스탭이라는 소리에 넘어가서 좀 보다가 빠져버리고 말았습니다. 그렇다고 죽을둥 살둥 열심히 시청하는 것도 아니지만, 이렇게 더울 때 보면서 위안을 얻기에는 좋은 작품이예요.

완전히 개그물이고, <호스트부>라는 타이틀에도 불구하고 노말물입니다.(아니 원래 호스트는 게이가 아니지만 그 왠지 왜곡된 이미지가...) 원작은 1권밖에 보지 않아서 뭐라고 말씀드리기가 어려운데요. 한마디로 이겁니다. [원작은 돈주고 보고 싶진 않지만, 애니는 DVD 구매욕구가 치솟아오르더라].

애니는 원작의 설정과 캐릭터들을 다시 한번 가지런히 정돈해놓은 후, 미칠듯한 개그센스와 역시 미칠듯한 작화-동화를 퍼부으며 안습인 감동적인 퀄리티를 뽑아냅니다. 일단 연출과 제작의 측면에서만 인상깊은 부분을 지적해 보자면... 분홍색의 방 내부를 전혀 촌스럽지 않게 칠해놓은 색감, 전화기를 잡을 때도 우아하게 살짝 꺾어진 손가락이나 쌍둥이의 의상조차 약간씩 다르게 입히는 지극정성, 쉴새없이 움직이는 캐릭터들의 동작(동화)이나 눈동자의 움직임만으로 감정을 표현하고 시청자의 시선을 돌림으로서 지루하지 않게 만드는 화면 변환은 급기야 [콘티 좀 보자!!!!!!!!!!!!!!!!!!!!!]는 비명이 터져나오게 만듭니다. 헤X히님의 증언에 따르면 작년에 나왔던 <러브리스>가 당시에 여성향 애니로서 그렇게 퀄리티가 좋았다던데, (둘 다 본 사람으로서)오란고교는 한술 더 뜨더군요. 이거 그리는 사람들은 박카스만으로 생활하고 있는거 아닌가 싶어서 조금 걱정. 위문품이라도 보내야 하나...
개그에 동인녀끼(BL코드라기보다는 소녀만화의 코드를 전체적으로 통틀어서)가 강한 게 좀 걸리지만, 약간 마니악한 개그를 못 알아듣는다고 못 웃을 내용은 아닙니다.


그런데 이 애니, 어쩐지 <후르츠 바스켓>이 생각나는 부분이 있어서 조금만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아니, 사실 트라우마가 있는 남자들 사이에 낀 여자애 한명이 대활약하는 패턴은 <후르바>나 <오란고교>에 국한된 건 아니지만, 둘 다 같은 계열의 잡지에서 연재 중이고 개그물이라는 점에서 비슷하다보니 생각나더라고요.
언제나 토오루를 두고 가열찬 논란이 붙는 작품이 <후르츠 바스켓>입니다만, 미리 밝혀두자면 저는 더이상 <후르바>를 지지하지 않습니다. 지금에 와서 <오란고교>에 호감을 느끼는 건 <오란고교>가 '대놓고' 얘기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자세히 보면 치유계 캐릭터는 의외로 하루히가 아니라 타마키입니다

<후르츠 바스켓>은 저에게 있어 상당히 특별한 작품입니다. <츄츄>를 보기 전까지는 베스트 3에 들 정도로 아끼던 애니였는데, 지금에 와서는 개그씬 외의 화면은 보는 것도 고통스러울 정도로(과장 아님) 감정이 변했으니 말이예요. 한때 좋아했던 작품은 설령 시간이 지나서 유치함이 드러나도 어쨌든 아끼게 되는 일반적인 패턴에서 벗어나 있지요. 원작에서 유키가 충격의 마마콘 발언을 한 이후로 원작에 걸고 있던 기대를 상당부분 접었습니다만, 원작을 접은 후에도 계속 아끼고 좋아했던 애니마저 이제 와선 볼 수가 없다는 것은... 아키토 vs 토오루 건의 스크래치가 꽤 컸던게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본만화에는 그 유명한 '다다이마/오카에리'처럼 우려먹을대로 우려먹은 패턴이 몇개 있고, 그 중에 하나가 '알고 보면 모두 좋은 사람'입니다. 이 녀석이 재수없게 구는건 어릴 때 집안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고 알고 보면 '상냥한' 사람이다... 그러한 이중성은 잘 사용하면 매력적인 요소이기도 하지만, 그 만화에 나오는 캐릭터 전원이 그런 원패턴이라면 문제가 좀 달라집니다. 후르바 역시 그러한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그 애니를 좋아했던 이유는, 쿄우가 좋아서 성모처럼 보이는 토오루 역시 인간으로서의 어떤 한계를 안고 있을 거라고 확신했고 그 한계가 어떤 식으로 표출될 것인지에 흥미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끝까지 작가가 토오루 성모설을 밀고 나가자 더 이상 토오루라는 캐릭터를 받아들일 수도, 공감할 수도 없게 되어버렸고 그 결과 같은 캐릭터가 등장하는 애니조차 더 이상 즐기지 못하는 예상 외의 상황마저 발생하게 된 것 같아요. 조금 억울합니다.

제가 일본 블럭버스터 영화에서 가장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부분이 <일장연설>인데요. 클래이맥스에서 주인공이 갑자기 정론을 좔좔좔 늘어놓고, 그걸 듣던 주변인물들은 박수를 치거나 경례를 하고 상대방은 감화되거나 반발을 하고... 이런 장면이 적게건 많게건 나옵니다. 차라리 노모를 데려와서 인질범을 설득하지
자기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작품 속에서 은연 중에 표현해내지 못해서 대놓고 얘기하는 건 촌스럽습니다. 가장 원시적인 방법이거든요. 게다가 한국인 특유의 설령 맞는 말이라도, 설교당하는 순간 울컥해서 '니가 뭔데'라는 식으로 반발하는 심리까지 동원되면 이젠 수습이 안된달까...

<오란고교>는 완전히 개그물 지향이기 때문에, '얘기하지' 않고 '웃어넘겨' 버립니다. 그런 주제에 캐릭터들의 심리를 은연중에 나타내는 연출, 그걸 받쳐주는 동화는 또 끝내주지요. 어설프게 신파와 개그를 섞으려 하지 않는 그 점이 맘에 들어요. <엽기적인 그녀>보다 <동갑내기 과외하기>가 더 맘에 들었던 이유와 비슷합니다. 아직 완결나지는 않았으니 어찌될지는 모르지만... 우테나를 만들었던 에노키도씨를 믿어보렵니다.


p.s : 하지만 오란고교 9화는 용서가 안됩니다. 대신 10화 강추. 웃다가 죽어버리는 줄 알았습니다. 이 깜찍한 도련님들 같으니라구 ㅠㅠ
by 살아가자 | 2006/08/02 13:39 | 애니메이션 | 트랙백 | 덧글(20)
트랙백 주소 : http://tutu.egloos.com/tb/2603370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眞伶 at 2006/08/02 14:12
오란고교 10화는 다른 의미에서도 강추이지요.. 아버님..사장님..아버님..사장님..;ㅁ;
Commented by 히요노 at 2006/08/02 14:19
전 후르츠 바스켓의 불행설에 질릴 대로 질려버린 케이스랄까.. 주인공 토오루는 몰론이요 12지 모두, 그리고 아키토에 토오루의 친구의 친구까지 전부 가정이나 뭔가에 문제가 있었고 성격이 밝던 어둡던 제정신이건 정신이상이건 전부 불행한 과거가 있었고 그 불행한 사람들이 끼리끼리 모여서 서로 위로한다는 느낌이라 참. 게다가 "너같이 편안하게 살아온 사람이 내 기분을 알아!" ->알고 보니 설교를 늘어놓은 바보 같이 착한 그 사람이 더 불행한 과거가 있었다 패턴은 한 두 번이라야지...저도 딱히 유키편은 아니었지만 유키의 마마콤 얘기 나올 때 원작을 포기했습니다...
오란고교는 정말 정상이 아닐정도로 고퀄릿이지요! 매화 감동하면서 보고 있답니다.
Commented by 이형진 at 2006/08/02 14:24
그저 본즈 만세입니다. (훗)
Commented by 쇼코라 at 2006/08/02 15:39
호스트부의 그런 부분은 원작의 컨샙인듯.
작가 자신이 '다들 트라우마가 있긴 하지만 하루히가 들어오기 전에 어느정도 해소된 상태.'로 시작했다고도 했고... (기억에 의존해서 대강대강입니다.)
저는 원작때부터 하루히가 아이돌이되 성모는 아닌 그런 부분이 좋았습니다만, 이래저래 좀 부족하다, 아쉽다 싶은 부분이 눈에 띄었습니다만 애니는 정말 어수선한 내용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부족한 부분도 확실히 보충해서 눈물나는 퀄리티로 만들어 주셨더군요. >_<
정말 TV판 맞나 싶을 정도의 퀼리티였어요.
Commented by 살아가자 at 2006/08/02 16:19
眞伶님 / 저도 코야스씨 나오셔서 깜짝 놀랐어요;;; 그런데 정말 잘 어울리지 않나요?

히요노님 / 공감합니다. 뭐라고 표현해야 할지 잘 모르겠는데, 후르바의 경우 그 '어두운 과거'가 정말로 어쩔 수 없는 상황이었는지 정당성을 부여하는데 실패했다고 봅니다. 처음엔 그러려니 했는데 뒤로 갈수록 그냥 애들이 안일할 뿐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 거예요. 아키토의 카리스마도 다 망가졌고... 게다가 설령 정당성이 있다고 해도 캐릭터 전원이 다 똑같이 불행한 과거를 가지고 있다는 원패턴이라는 건 작가가 안이하다고밖에는;; 저는 쿄우팬이었습니다만 유키의 그 발언 때 작가에게 진짜로 분노했습니다. 길게 적기도 귀찮아서 혼자 실망하고 넘겼지만요.(길게 적으려면 애정이 필요하잖아요 왜 ;ㅠ;)

이형진님 / 에노키도씨 만세 ㅠㅠ
Commented by 살아가자 at 2006/08/02 16:24
쇼코라님 / 아, 원작의 컨셉이 그랬군요. 잘 생각했네요 그거... 어느 순간부터인가 성모 캐릭터는 여성에게 과도한 환상을 부여한다는 느낌이 너무 강해서 질려버리게 됐거든요. 보면서 호스트부 애들을 구해준 것이 하루히가 아니라 타마키였다는데 감동하며 보는 중입니다.
지금 막 18화를 봤는데요. 이번 하니 형제 이야기는 완전히 [오타쿠 형님 때문에 고생하는 동생]의 이야기여서 남얘기 같지가 않았다는 orz (<- 동생이 있다) 그래도 결국 자기 자신을 버릴 수 없다는 형도 그렇고, 그것에 투덜대면서도 나름대로 수용하는 동생도 그렇고, 어려울 것 같은 문제를 간단하게 개그로 만들어버리는 점이 참 좋았습니다.
단, 다음 이야기에서 9화의 그녀들이 나오는군요. 걱정이 태산... 9화의 문제점이 뭐였는지 한번 적어봐야겠습니다.
Commented by MILBI at 2006/08/02 17:00
치유계(...) 타마키 부장님께 반해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제목에 거부감을 느끼긴 했지만 일단 잡고보니 이 작품이 좀 심하게 물건이더군요;ㅁ; 담담하...다긴 좀 뭣하지만(;;) 어쨌든 상큼하게 웃어넘기면서 풀어나가는 이야기도 굉장히 마음에 들어요.
Commented by 계짱 at 2006/08/02 17:50
..머랄까 오란고교.. 분명 재미있는 만화책이었지만 취향에서 2% 빗나가서(..애매) 보면서도 몰입이 안되던..ㄱ-;; 애니는 재미있긴했지만 1화보고 안봤다 ㄱ-...(그때 마이히메를 보고있었지 캬하하하)
Commented by 검은고양이 at 2006/08/02 18:45
오란고교는 하루히가 모든걸 치유한다기 보단 오히려 무심하고 바보스런 타마키가 치유해준다는 점에서 더욱더 끌리는 중입니다!
원작은 별로 였지만.. 제작진들이 보통 제작진들이 아니라서 그런지 원작의 난잡스런 상황도 깔끔하게 정리도 해주구요;
그 점에서 유일하게 보고 있는 신작입니다[,,,]
Commented by 月洋MoonC at 2006/08/02 19:01
이러다 타마키 성부설이 제창될지도 몰라요! ...라지만 바보니까 괜찮습니다.(<-야)
없는 하드용량을 쪼개가며 보고있는데 정말 즐거워요.:) 저는 원작도 꽤 좋아했지만...
Commented by 아이리스 at 2006/08/02 19:34
오란고교호스트부, 제목에서 거부감 제 2탄이랄까요. 다른 분께 추천했더니 BL로 생각해서 안보려고하더라구요. 타마키가 치유계였군요. 그런데 왠지 납득.;;;
렌게와 쌍둥이를 빼면 그다지 여성향은 아니라고 봅니다. 게다가 요즘 추세로 봐서는, 이것마저 남자분들도 즐기는 수준?인듯해요. 워낙 이래저래 BL삘이 범람하다보니 (아니 주몽만 봐도... orz) 더이상 거부감이 없달까.... 아니면 이미 필수요소?화 되었달까....
Commented by mysticat at 2006/08/02 19:35
어째 첫화 보면서 뜨는 화살표에 이것저것 우테나 느낌이야! 싶어서 열광하며 봤더니.. 우테나 스탭이었군요. 이제 납득이 갑니다. ^^ (보다보니 덩달아 우테나가 보고싶어져서 또 한참 열심히 봤었죠 하하)
Commented by skysurfr at 2006/08/02 19:42
우테나(스탭)+본즈(회사)+도레미(감독)... 안볼수가 없었습니다.ㅠㅠ 만화는 몰라요.
보는 느낌도 우테나+본즈+도레미였습니다.ㅠㅠ

1화와 가끔 보이는 화살표 연출은 도레미 나이쇼에서도 이가라시 타쿠야 감독이 써먹었더군요.
(가자! 고시엔... 이게 나왔던 화였는데...)
Commented by 살아가자 at 2006/08/02 21:14
MILBI님 / 이미 치유계 확정인 겁니까!!(거럼)
저도 쿨하게 비꼬아대는 솜씨에 반했습니다. 질척거리거나 끈적거리지 않아서 맘에 들어요.

계짱 / 나도 별로 계속 보고 싶은 생각은 안 들더라고. 애니는 계속 보다보면... 대박인 개그가 계속 나온다;;;

검은고양이님 / 타마키 정말 귀엽지요 ^^; 바보라서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 정신적으로 편해지는(그리고 육체적으로 고달파지는) 타입일 거예요. 하루히는 '자기 일은 자기가 알아서 하자'는 주의라서 오지랖 넓어지진 못하죠. 그게 또 매력이고...
Commented by 살아가자 at 2006/08/02 21:14
月洋MoonC님 / 이젠 성부설까지... 푸하하하하!
이 호스트부의 매력은 서로의 세계에 대해서 무심하다는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기 세계가 강한 인간(=독불장군)들이 한자리에 모여서 충돌이 없으려면 서로의 취향이나 세계에 대해서 상당히 쿨해야 한다고 보는데, 여기서는 타마키가 그 중심을 잡아주고 있지요. 바보니까.(웃음) 그것도 딸바보...
10화의 고백은 이녀석 외엔 아무도 할 수 없는 종류라는 점에서 플러스 만점.

mysticat님 / 캐릭터디자인과 작화감독에는 사쿠라 하신 분이 계시다지요. 선이 참 깔끔하지 않나요? ^^
장미가 이렇게 어울리는 애니를 또 보게 되서 기쁩니다.

skysurfr님 / 이가라시 감독의 작품은... 저는 도레미는 못 봤고, 세라스타즈와 메카발칸을 봤습니다. 갈수록 솜씨가 팍팍 느는 것 같아요 이분은. 소녀취향이라는 것도 잘 잡아내고.
Commented by Meister at 2006/08/02 22:06
움직임이 마음에 드는 애니였습니다. 개그각색이나 과장연출은.. 어울리기는 하는데 워낙 한참 애니를 끊고나서 본거라 더 이상 애니를 볼 수 없는 연령이 되어버린건가 하고 초반에 적응을 못해서 꽤 당황했었습니다. 쌍둥이라던지, BL소재 개그라던지, 특히 9화..;
일장연설에 대해 하신 말씀은 꽤 공감입니다. 평균 한국인보다도 더 삐딱한 인간인지라.(..)
원작은.. 늘어진다고 해야하나, 근본적으로 서사구조를 좋아하고 이야기에 여분이 없는 것을 선호하는 취향이라 주변캐릭터(물론 호스트부 전원이 주인공..이란 관점이라면 또 달리 해석되겠습니다만)의 에피소드로 계속 이어가는 이야기 구조라든지 그 과정에서 소녀만화의 필연으로서 연애적 요소가 부각되는 통에 점점 하루히 아이돌을 넘어서 역하렘인 인상이라 그냥저냥합니다만.
뭐, 전하는 좋습니다. 특히 소녀만화 쪽에서 남발하는 쓸데없이 우울한 설정과 의미없는 시리어스풍의 비장미를 깨끗히 걷어치운 포지티브 캐릭터라서.(대신 드라마 짜내기 골아프지 싶긴 합니다만.; 뭐 개그만화고.)
Commented by 파파베라 at 2006/08/02 23:48
우와, 오란고교가 애니화 되었나보군요! (요새 애니에 관심이 없다보니;;) 저도 오란고교는 재밌게 봤습니다. 개인적으로 꽃미남 한박스에 여캐릭 하나 갖다놓는 설정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편인데 오란고교는 왠지 호감이 가더라구요. 재밌기도 하구요. ^^

후르바는..... 저도 원작의 끝없는 다크포스와 토오루 성모설 때문에 질렸습니다.;;
Commented by juheeshin at 2006/08/03 00:06
보다가 이런 저런 일로 잠시 놓았다가 이 글 보고 다시 보기 시작했습니다. 확실히 부담없이 즐겁게 볼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어요. 그렇다고 완전 무뇌한 것도 아니고.(이쪽은 오히려 안 좋아하기 때문에) 선이며 색도 정말 좋고...
현재 14화 다 봐가는데, 모두 함께 부를 만들자고 타마키가 말하는 그 회상씬에서 최유기 한 장면이 생각났습니다.(아마 4권인가 5권인가) '우리는 이 태양 아래 모였다.' 분위기는 다르지만(그리고 캐릭터는 더더욱 딴판이지만) 대사는 슬쩍 옮겨봐도 어울릴 듯 하군요.
Commented by 살아가자 at 2006/08/03 00:26
아이리스님 / 허걱;;; 스크롤 내리다가 리플을 놓쳤던 모양입니다 이런 ㅠㅠ 죄송합니다.
주몽이 무섭다(?)는 소리는 익히 들었습니다만(금와 임금님의 삽질에 안습) 대세는 BL인 겁니까...
전 오란고교의 경우 BL보다는 미소년을 밝히는 소녀만화의 공식을 더 중점으로 패러디했다고 봤어요. 약간 차이가 있으니까요 ^^;
렌게 말인데 개인적으로 라미카 이후 이런 무서운 아가씨 처음 봅니다. 원작에서는 이런 애가 아니라고 들었는데...

Meister님 / 예 저도 움직임에 반했어요. 턱선을 훑는 손가락 동작 같은 것도 정말 섬세하게 그려놨더라고요(무슨 소릴 하는거야;).
9화는 Meister님만 그랬던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제 주위에서 오란고교 보는 사람들(이라고 해도 많지는 않지만)도 전부 그 화에 대해서 안 좋은 반응을 보였어요. 저도 그랬고요. <소녀가 동성에 대해서 갖게 되는 동경>이라는 소녀만화의 코드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그냥 비웃기만 하고 있다는 느낌이라서 말이예요... 이 남자들은 BL은 되고 백합은 안된다는 거냐!!!
타마킹은... 타마킹은... 바보라서 안티가 없는 남자라고나 할까요.... orz (말하고 좌절)
Commented by 살아가자 at 2006/08/03 00:26
파파베라님 / 저는 원작을 보지 못해서 뭐라 말 못하겠지만, 애니는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후르바는 말씀하신 대로입니다;;; 안 그러셨잖아요 아키토씨...

주희님 / 예, 완전 무뇌는 아니었죠(의외로. <- 타이틀 보고 각오했던 사람). 무엇보다 자신이 '애니메이션'이라는 자각이 뚜렷한 작품이라 활발한 동작이나 섬세한 작화가 너무 좋습니다.
그러니까 타마킹은 치유계 캐릭터였다니깐요. ㅠ_ㅠ 쿨한 하루히와 좋은 대조를 이루고 있죠.

:         :

: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


rss

skin by 이글루스